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남도 감사위원회 본격 활동 돌입

기사승인 2021.01.27  14:57:34

공유
default_news_ad2

- 27일 감사위원 6명 위촉, 제1회 정례회 개최...감사위원회 본격 운영

- 공정성과 투명성, 감사결과에 대한 수용성 등 높아질 것으로 기대

- 김경수 지사 “도지사 바뀐다고 도정 변화 진폭이 커서는 안 돼”

경남도 감사위원회가 27일 감사위원 6명 위촉과 함께 제1회 감사위원회를 개최함으로써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사진제공=경남도>

(창원=경남뉴스투데이) 경남도 감사위원회가 27일 감사위원 6명 위촉과 함께 제1회 감사위원회를 개최함으로써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감사위원회 설치는 민선 7기 공약사항으로 도정 4개년 계획에도 포함돼 있다. 도민의 감사 참여를 활성화하고 자체감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지사 소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설치됐다.

지난해 '경상남도 감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됐고 올해 1월 1일 출범했다. 위원장에는 감사원 출신의 임명효 위원장이 공모절차를 거쳐 지난달 28일 임명됐다.

경남도 감사위원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자격 요건을 갖춘 법학대학 교수, 변호사, 공인회계사 및 전직 공무원으로 구성됐고 이중 2명은 도의회의 추천을 받아 위촉됐다. 위원 임기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감사위원회는 ‣감사계획 수립 ‣감사결과 처분 요구 ‣관련자 징계 요구 등의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한다. 회의는 월 1회 정례회와 필요 시 임시회를 개최하게 된다. 이날 제1회 정례회에서는 감사위원회 주요업무 보고와 2021년 자체감사계획 보고 등이 있었다.

한편 경남도 감사위원회는 불이익 처분 결정에 있어서는 관계인이 위원회에 참석해 진술할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공정성과 감사결과에 대한 수용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경수 도지사는 감사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진주의료원 폐업이나 학교급식과 관련된 갈등과정에서 감사를 활용하는 문제가 있었다. 도지사가 바뀌는 데 따라 도정 변화의 진폭이 너무 크면 도민들이 영향을 받게 된다”고 말하고, “감사위원회의 가장 큰 목적이 거기에 있다는 것을 잘 감안해서 운영해주시기 바란다”며 중립적이고 공정한 감사위원회를 만들어주길 당부했다.

조영래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