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상국립대 김가현 학생, KPS 봄 학술논문발표회 우수발표상 수상

기사승인 2023.05.23  10:34:07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내 대학 물리학과 교육과정 간의 관계 네트워크 과학 이론으로 분석

경상국립대 물리학과 이상훈 교수와 김가현 학생.<사진제공=경상국립대>

(진주=경남뉴스투데이)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김가현 학생(4학년)은 지난 4월 19-21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년 한국물리학회(KPS) 봄 학술논문발표회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최근에 발표됐다.

김가현 학생은 ‘물리학 교과과정의 공동 발생 네트워크에 대한 정량적 분석(Quantitative Analysis on Co-occurrence Network of Physics Curriculum)’(지도교수 이상훈)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연구에서, 국내 대학 물리학과 교육과정 간의 관계를 네트워크 과학 이론으로 분석했다.

김가현 학생은 교육과정을 공유하는 학과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핵심(코어) 과목과 학교별로 특성화된 과목을 분류하고, 학과를 다른 학교의 학과와 공유하는 과목의 비율에 따라 분류했다. 이로써 특성화된 이름을 가진 학과가 기존의 ‘물리학과’라는 이름을 가진 학과에 비해 실제로 교육과정 면에서 차별화를 두려고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김가현 학생은 시간에 따라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다른 학과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가현 학생은 “여러 물리학과의 교육과정을 통계물리학에 기반한 이론 및 기법으로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학과 및 과목 구성에서 물리학적 연결구조를 발견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정량적 분석 후 한국물리학회에서 포스터발표를 수행했다.”라고 말하고 “기존에 연구되지 않은 주제여서 데이터 수집 단계부터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이전부터 관심 있던 대학 교육과정을 물리학을 통해 연구했고 좋은 결과를 도출하여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김대영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