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상대학교 학생,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 대상 수상

기사승인 2020.10.04  11:13:27

공유
default_news_ad2

- 본부대학 기계융합공학과 4학년 ‘컨버전스 팀’

- ‘자율주행 플랫폼 기반 물류로봇 개발’ 발표

- 기계융합공학과 전공 교과목 수업에서 아이디어 얻어

 

경상대학교 본부대학 기계융합공학과 4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컨버전스 팀’이 한국정밀공학회가 주최하고 한국정밀공학회 교육위원회가 주관한 ‘2020년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추원식 지도교수와 컨버전스 팀 학생들.<사진제공=경상대>

(진주=경남뉴스투데이) 국립 경상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본부대학 기계융합공학과 4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컨버전스 팀’이 한국정밀공학회가 주최하고 한국정밀공학회 교육위원회가 주관한 ‘2020년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정밀공학회(KSPE)의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The 5th Precision Engineering Creativity Competition)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밀공학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참여 대학생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와 경쟁력을 높이고 창의적인 미래 엔지니어의 기본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5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는 전국 26개 대학교에서 모두 44팀이 참가하였고,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16팀이 노력의 결실을 맺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의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9월 16일 전면 온라인(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진행되었다.

로봇 분야에 참가한 ‘컨버전스(Convergence) 팀’(정재윤, 류성현, 정소원(지도교수 추원식))은 ‘자율주행 플랫폼 기반 물류로봇 개발’을 발표하였다. 물류센터·공장 등에서 적재 화물을 품종별·공정별로 분류해 경로를 설정하고 지정된 장소에 화물을 이송하는 저비용 물류로봇을 개발한 것이다

컨버전스 팀은 소형 데모공장을 제작하여 물류로봇의 자율주행, 물류 적재, 분류, 이송 등의 수행 능력을 검증하였다. 이는 영상으로 촬영하여 본선에서 공개했으며, 첨부된 유튜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https://www.youtube.com/watch?v=1xzqRBplMbw).

컨버전스 팀은 물류로봇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이드라인 추종 제어기에 PID 제어를 활용하였으며, 안정된 움직임을 위해 ‘마찰 보상기(Friction compensator)’를 개발·적용하여 라인 트레이싱(line tracing) 기술을 구현하였다.

또한 장애물 충돌 회피 알고리즘으로 주행 경로 위의 사람 또는 장애물과 같은 돌발상황에 대응하여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이를 회피해 가이드라인을 추종하는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출력 전압 감소를 보상하는 알고리즘을 추가해 물류로봇의 가용시간 또한 향상시켰다. 개발된 물류로봇고 관련한 아이디어는 기계융합공학과의 전공 교과목인 ‘종합설계’ 수업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를 발전시켜 대회에 출전하였다.

한편, 경상대학교 본부대학 기계융합공학과는 2017년 3월 신설되어 경상대학교 창원산학캠퍼스(제4캠퍼스)에 있다. 기계융합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선도 중심대학으로, 기계산업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글로벌 산업기술과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성장하고 있다. 재학생은 우수한 교수진들과 창원산업단지의 기업연구소 연구원들이 함께 운영하는 맞춤형 연구개발(R&D) 교과목을 수강하며 기술혁신 기술자로 성장하고 있다.

 

 

 

김서정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