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함양군, 굿모닝 어르신돌봄 서비스 제공

기사승인 2022.04.05  11:45:43

공유
default_news_ad2

- 지난 1일부터 단기 보호 필요 어르신 일시적 시설 입소 돌봄 공백 최소

굿모닝 어르신돌봄서비스<사진제공=함양군>

(함양=경남뉴스투데이) 함양군은 지난 1일부터 본인의 건강 또는 보호자의 출타 등으로 단기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을 일시적으로 시설에 입소하여 보호하는 ‘굿모닝 어르신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퇴원 후 회복기간이나 장기요양 등급심사 판정기간 동안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어르신들과 코로나19의 장기화 속 부양자의 입원을 포함, 출장, 여행 등 일정기간 부재로 돌봄 공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다.

이에 군은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머물 수 있도록 이번에 굿모닝 어르신돌봄 서비스를 지자체 최초로 조례를 만들어 본격 운영하게 되었다.

해당 사업은 유림면 천왕봉로 2877-17에 위치한 지리산노인통합지원센터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월 1일 이상 9일 이내(연간 4회 연장 가능) 이용이 가능하다.

정원은 최대 1일 4명으로 입소기간동안 식사 등 일상생활지원, 응급상황관리 외에도 심신기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제공된다.

군 관계자는 “노인돌봄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단기보호 제도 개선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지역 특성에 맞는 단기보호 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형태의 돌봄서비스 제공은 물론, 특히 노인에 대한 부양책임을 가족에서 벗어나 공공으로 확대하여 나누며 보호자의 수발부담 경감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서비스 제공을 희망할 경우 장기요양등급이 있는 사람은 지리산노인통합지원센터로 직접 문의(☎ 963-6659·963-3114)하면 되고, 그 외의 어르신들은 주소지 읍면 주민생활담당으로 신청을 통해 이용 할 수 있다.

강현주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