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스타트업 22개사, 경남으로 대거 둥지 옮겨

기사승인 2024.03.28  16:36:44

공유
default_news_ad2

- 지난해 수도권에서 12개사, 울산·부산 등 비수도권에서 10개사 이전

- G스페이스@EAST 입주지원, 경남도 출자펀드 지원 등 4개 사업 통해

창업인의밤행사<사진제공=경남도>

(창원=경남뉴스투데이) 경남도는 지난해 경남 4개 지원사업을 통해 다른 지역 스타트업 22개사가 경남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수도권에서 12개사, 울산·부산 등 비수도권에서 10개사가 이전했으며, 이들 스타트업들은 지난해 경남도 지원 사업 참여를 계기로 경남에 새 둥지를 틀었다.

참여사업은 G스페이스@EAST 입주지원, 경남도 출자 펀드 지원, 경남형 액셀러레이팅과 대학특화 청년창업 액셀러레이팅 등 4개 사업이다.

구분

사업명

참여(이전)기업

비고

공간지원

G스페이스@EAST 입주

8개사

중복 3개사 제외

투자지원

경남 출자 펀드 지원

6개사

사업지원

경남형 액셀러레이팅

6개사

대학특화 액셀러레이팅

5개사

‘G스페이스@EAST’는 경남 동부권역 창업거점으로 공간지원(인큐베이팅)과 함께 우리은행 디노랩 프로그램과 아마존 웹서비스 등을 통합 지원한다. ‘경남 출자펀드 지원’은 지난해 말 경남도가 조성한 누적 21개 펀드 4,933억원을 통해 창업기업의 투자 가뭄 해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경남형 액셀러레이팅 사업’ 등을 통해 우수 민간창업기획자와 스타트업을 1:1 밀착하여, 멘토링·투자·글로벌 진출까지 패키지로 지원한다.

창업기업 선정은 경남도 위탁사업에 참여한 민간운영사인 액셀러레이터 또는 투자사들이 민간의 시각에서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면, 외부 심사를 거쳐 도가 지원대상을 확정하게 된다.

대표적인 이전사례로 수도권 우수 창업기업인 ㈜올트는 경남도가 운용하는 펀드인 ‘스타트업 엔젤브릿지 투자펀드’를 통해 본사를 경남으로 이전하였으며, ㈜공공은 차세대 공기청정기인 스워셔를 선보여 2024년 CES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으로 ‘차세대 지역뉴딜 바이오 투자펀드’를 통해 경남에 유치하였다.

이재훈 경상남도 창업지원단장은 “경남은 무엇이든 만들어 내는 제조 기반이 탄탄하며, 아름다운 남해안과 지리산이 위치한 기회의 땅이다”면서, “적극적인 인센티브 발굴을 통해 경남의 매력도를 높여 국내외 스타트업 유치를 가속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창업생태계 4대 혁신 10대 중점과제로 산업 혁신(액셀러레이팅ˑ오픈이노베이션 기반 초격차 스타트업 100+육성) 인프라 혁신(G-스페이스 동부ˑ서부ˑ중부 조성) 투자 혁신(1조원 펀드 조성) 문화 혁신(글로벌 융복합 축제 GSAT 2024 개최)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들 사업이 해를 거듭하면서 빠르게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김선녕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